본문 바로가기

자료실-D

자연재배 자연농법이란?

2012. 6. 26. 10:18

2022년 10월 축제 일정 전국 263곳 모음 ◀ 더보기






자연재배 자연농법





자연재배_자연농법




어느 유명한 철학자의 말이 생각납니다. "자연으로 돌아가라" 왜 자연이 중요한지 문명이 발달되어 편리한 점도 있지만 조금은 불편하지만 원래의 모습 즉 자연 그대로의 것들이 중요함을 이제사 많은 사람들이 각인하고 있는 듯 합니다.
우리가 먹는 먹거리도 화학비료로 인하여 많은 수확량이 증가하여 식량의 풍족함은 있었지만, 이제는 자연재배 자연농법으로 우리가 먹는 먹거리가 안전하고 생산한 농산물 성분이 원래의 성분 그대로 지니고 있는 옛 맛을 찾고 있습니다.




1 자연식품이란?


자연재배로 수확한 매실


자연적으로 자란 재료를 사용한 식품, 또는 화학적인 농약이나 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만든 자연 그대로의 식품을 일컫습니다.




2 자연재배 자연농법이란 

 


생산 지향적인 작물 농업에서 지속 가능한 건강한 토양농업을 말합니다. 토양 농업은 작물이 가진 고유한 맛과 영양의 농산물을 생산합니다. 




3 농사방법에 있어서 자연재배 자연농법을 비롯하여 아래 4가지 분류를 합니다. 

 


- 일반 관행농업 : 밭갈이와 비닐멀칭, 화학비료와 퇴비를 주며 화학 병충해 방제를 합니다.
- 관행 유기농업 : 밭갈이와 비닐멀칭, 유기질 비료와 발효퇴비, 병충해 방제를 합니다.
- 유기 농업 : 밭갈이와 비닐멀칭, 유기질 비료와 발효퇴비, 병충해 방제의 최소화 합니다.
- 자연재배(자연순환재배) : 비닐멀칭, 화학비료, 화학퇴비, 밭갈이, 화학병충해방지를 하지 않으며 자연과 같이 물질 순환의 고리를 만들어주어 스스로 자라나도록 관리해주는 자연재배 방법입니다.




4 자연재배 자연농법의 원리 나무가 자라는 방법 

 


토양이 있고 토양속에 미생물이 존재하며, 토양 속 미생물들은 나무가 주는 유기물을 먹고, 나무에게 필용한 영양분을 공급하며 순환됩니다.
이와 같이 자연재배 자연농법은 작물을 재배하는 방법에 있어서 토양과 미생물과 작물과의 순환 고리를 만들어 주어 작물 스스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연순환재배하는 나는 토양관리사이며, 미생물관리사이며, 작물관리사입니다.


 

 

[관련글] [자연재배 자연농법 외] 도시농부텃밭 가꾸기 ◀ 더많은 정보보기









2022년 10월 축제 일정 전국 263곳 모음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