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강화도 가볼만한 곳 강화도 여행코스-모음

2011. 11. 19. 15:00

2022년 10월 축제 일정 전국 263곳 모음 ◀ 더보기






강화도 가볼만한 곳 강화도 여행코스





강화도 가볼만한 곳



오늘은 강화도 가볼만한 곳을 소개 해드립니다. 강화도는 수도권에서 약 1시간 30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하여 하루일정으로 관광을 하고 떠날 수 있는 곳입니다. 깨끗한 자연, 그리고 역사유적및 관광지가 있어 많은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아름다운 섬입니다.




강화역사관

강화도 가볼만한 곳


첫번째로 강화도 가볼만한 곳는 강화역사관을 소개합니다. 강화역사박물관은 강화의 문화유산을 보존·연구하여 전시할 목적으로 세워진 공립박물관입니다. 갑곶돈대 옆에 위치해 있다가 이전하여 2010년 개관하였습니다. 상설전시실에는 강화의 선사시대 유적지와 고려왕릉에서 출토 된 유물과 향교, 전통사찰 소장품 등의 문화재가 전시되어 있으며, 기획전시실에서는 해마다 다채로운 주제의 특별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화 역사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영상실과 교육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고 있어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광성보


두번째 강화도 가볼만한 곳 광성보를 소개 해드립니다. 광성보는 신미양요 당시 가장 격렬했던 격전지로서, 1871년 4월 24일 미국의 로저스가 통상을 요구하면서 함대를 이끌고 1,230명의 병력으로 침공하였을 때, 상륙부대가 초지진, 덕진진을 점령한 후 광성보에 이르러 백병전을 전개하였습니다. 당시 조선군 지휘관 어재연 장군 이하 전 용사가 열세한 무기로 용감하게 싸웠는데, 포탄이 떨어지면 칼과 창으로 싸우고 칼과 창이 부러지면 돌과 맨주먹으로 싸워 한 사람도 물러서지 않고 장렬히 순국하였다고 합니다. 




덕진진


세번째로 소개해드릴 강화도 가볼만한 곳는 덕진진입니다. 1866년 병인양요 때는 양헌수 장군의 부대가 밤에 이 진을 통하여 정족산성에 들어가 승리를 거두었고, 1871년 신미양요 때 미국의 아시아 함대와 가장 치열한 포격전을 전개하여 미국 함대에 피해를 입히기도 했습니다. 당시 미군의 전사 속에 남북전쟁 때에도 이와 같이 짧은 시간에 맹렬한 포격전을 경험하지 못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신미양요 때 성첩과 문루가 모두 파괴되었던 것을 1977년에 복원하면서 남장포대에는 조선군이 사용하던 대포를 제작하여 설치하였습니다.




전등사


네번째 강화도 가볼만한 곳는 전등사를 소개합니다. 단군 왕검의 세 왕자가 쌓았다는 정족산 삼랑성(사적130호)내에 위치한 전등사는 창건연대는 확실치 않으나 고려 왕실의 원찰로서 진종사(眞宗寺)라 불리워 왔습니다. 지금의 전등사란 명칭은 고려 충렬왕 8년(1282)에 왕비 정화궁주가 옥등잔을 부처님께 바친 데서 생겨났다고 전해집니다. 보물 178호인 대웅보전은 정면3칸, 측면2칸의 팔작집으로 광해군 13년(1621)에 지어진 조선 중기 건축물로서는 으뜸이며 특히 내부의 불단위에 꾸며진 닫집의 화려정치(華麗精緻)한 아름다움은 건축공예의 극치를 이루고 있습니다.




강화 고인돌


그 다음 강화도 가볼만한 곳는 강화 고인돌입니다.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묘제의 하나로서 사적 제 137호로 지정되었습니다. 길이 710cm, 높이 260cm, 넓이 550cm의 커다란 돌을 사용했으며, 형태는 북방식 고인돌로서 상고사와 고대사의 좋은 연구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2000년 11월 29일 호주 케인즈 제 24차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위원회에서 고창, 화순의 고인돌과 함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고려궁지


마지막 강화도 가볼만한 곳는 고려궁지를 소개합니다. 고려 고종 19년에 몽골군의 침입에 대항하기 위하여 왕도가 강화로 옮겨졌습니다. 이후 고려왕실은 원종 11년에 화의를 맺고 개성으로 환도합니다. 이처럼 고려궁지는 몽고의 침략에 줄기차게 항전하던 39년간의 궁궐터로 1232년 6월 고려 고종 당시 항몽의 기치를 들고 강화에 도읍을 옮긴 후 2년 뒤인1234년에 관아와 궁궐의 규모가 완성되었습니다. 현재의 고려궁터는 1977년에 보수 정화한 것입니다.




강화도 당일여행코스


강화도 가볼만한 곳 강화도 당일 A코스로 강화역사관 → 광성보 → 덕진진 → 전등사 → 중식 → 해변드라이브 → 고인돌 → 고려궁지 → 토산품센터 → 강화풍물시장 코스를 둘러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 있는 [강화도 가볼만한 곳  외 강화도 여행코스] 60여곳 모음 ◀ 더보기









2022년 10월 축제 일정 전국 263곳 모음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