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쑥 효능 쑥의효능 초간단 쑥국 끊이는법

2013. 3. 5. 22:55

2022년 10월 축제 일정 전국 263곳 모음 ◀ 더보기






쑥 효능 - 쑥의효능





쑥


쑥 효능 쑥의효능 관련글 [초간단 쑥국 끓이는법]  ◀ 미리보기


이제 쑥이 제철이라 쑥 효능을 소개합니다.
어린 쑥을 식용으로 먹습니다. 특히 쑥이 가장 어릴 때는 된장을 풀어 쑥국으로 많이 이용하며 이른 봄 쑥국은 입맞 돋구는데 안성맞춤입니다. 쑥 효능을 알고 음식으로 섭취 한다면 체질에 맞는 분은 더 선호하게 될 것 같습니다.



1


쑥 효능을 알기 전에 먼저 쑥이라는 이름이 붙었는지 전해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1945년 원자폭탄이 투하됐던 히로시마에서 가장 먼저 자라난 식물이 쑥이었다고 합니다.
그 정도로 쑥의 생명력은 유달리 강한데. 식물을 찾아보기 어려운 버려진 땅에 오직 쑥만 자라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망가지고 버려진 장소를 가리켜 '쑥대밭이 됐다'고 말하는 것은 쑥의 강인한 생명력을 알려주는 말이기도 합니다.



쑥 효능


첫번째로 쑥 효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쑥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향은 치네올이라는 성분 때문이며,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 치네올은 우리가 복용을 하게 되면 위액분비를 촉진 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화력을 도와주며, 또한 우리 몸속에서 항균 내지는 살균 효과가 아주 뛰어 나다고합니다.




쑥 성분 


쑥 효능에서 특히 비타민A가 매우 풍부해 하루에 쑥 80g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A양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다고합니다. 쑥에는 항산화활성이 높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합니다.
베타카로틴은 몸속에 들어와 비타민 A로 전환되는데 몸속에서 전환된 이 비타민 A가 몸 안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줘 암과 같은 질병에 대한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준다고 합니다.
쑥 효능에서 쑥의 주요 성분은 가식부분100g, 수분81.4%, 단백질5.2g, 지질0.8g, 탄수화물10.6g, 회분2.0g, 칼슘93mg, 인55mg, 철10.8mg, 비타민A 7,940IU, 비타민C20mg 등 이라고합니다.




쑥 민간요법 


지금이야 약이 흔하지만 그렇지 못했던 옛날에는 쑥이 응급처치 약이었다고 할 만큼 쑥 효능이 뛰어 났다고 합니다.
칼이나 상처에 베어 상처가 났을때 들판 어디에고 있는 쑥을 짓이겨 그 즙을 바르면 덧나지 않고 잘 아물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부분적 쑥 효능은 줄기와 잎자루는 약용으로, 어린 잎은 식용으로, 잎은 뜸을 뜨는데 쓰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젖빛 솜털은 인주를 만드는데 이용된다고 합니다.




여성에게 좋은 쑥 


쑥 효능은 피의 저장공간인 자궁을 따뜻하게 데워주기 때문에 여성에게 매우 좋다고 합니다.
특히 자궁출혈을 멎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성의 생리량이 적거나 너무 많은 경우, 아랫배가 차가워서 생리통이 있는 경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경우, 냉이 많은 여성, 자주 설사를 하는 여성이 먹으면 좋은 쑥 효능 이라고 합니다.
임신 중에 무리를 하거나 피로하면 아랫배가 아프고 심하면 하혈을 하기도 하는데 이때 쑥을 달여 마시면 아픈 증상이 가라앉는 쑥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몸을 데워주는 쑥 


쑥은 자궁을 데워주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에게 더 맞습니다.
추위를 심하게 타는 사람이 쑥을 오래 먹으면 추위를 타지 않고, 몸이 차서 일어나는 복통과 설사에 효과가 있으며, 치질이 오래되어 피가 자주 나고 항문이 아플 때도 쑥을 먹으면 효과가 있는 쑥 효능 이라고 합니다
 




한의학에 사용되는 쑥 


쑥 향기는 식욕을 돋꾸어 줍니다. 습진, 치질 등의 습한 기운을 말려서 증세를 호전시키고, 춘곤증으로 몸이 무거운 것을 가볍게 해준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간 기능이  좋지 않을 경우 이목구비를 소통시켜 머리를 맑게 해 주는 쑥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한의학의 기본 (침, 뜸, 약) 중 하나인 뜸의 주재료가 묵힌 쑥입니다.
쑥뜸의 적용범위는 무척 넓고 효과 또한 강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의초(醫草)로도 불린다고 합니다.
 




쑥 부작용 


성질이 따뜻하므로 몸에 열이 많거나 변비가 심한 경우, 물을 많이 마시거나 얼굴에 열이 달아오르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쑥 먹는법 


쑥은 그 특유의 쓴맛 때문에 보통 떡을 찌거나 국을 끓이는 등 익혀서 먹는데 쑥의 영양분은 열을 가해도 쉽게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고 드셔도 좋다고 합니다.
쑥은 음력 5월 5일 단오를 전 후로 맛과 영양이 절정이라고 합니다.
쑥은 소금과 식용소다를 약간 넣고 삶아서 찬물에 우려낸 것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통 떡을 찌거나 국을 끓이는 등 익혀서 먹는데 옛부터 쑥가루와 쌀가루를 짓찧어 가루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요리법 한가지를 소개하자면 <애탕>입니다. 


만드는 법
① 쑥은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뒤 꼭 짜서 곱게 다집니다.
② 쇠고기는 곱게 다져 양념한 다음, 다진 쑥을 넣고 함께 버무려 완자로 빚습니다.
③ 양지머리 국물에 간을 한 후 팔팔 끓이다가 완자를 밀가루에 굴리고 달걀을 입혀 하나씩 떠 넣습니다.
④ 파를 넣고 한소끔 끓입니다.
 

 

 









2022년 10월 축제 일정 전국 263곳 모음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