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딸기잼 만들기 딸기청 만들기 설탕 적게 넣고 만드는법 황금레시피

2021. 3. 26. 21:17

2022년 10월 축제 일정 전국 263곳 모음 ◀ 더보기

 

딸기잼 만들기, 딸기청 만들기, 딸기라떼 만드는법 황금비율로 달콤하게 만들기, 설탕을 적게 넣어 만들기 등


요즘엔 건강을 위해서 설탕을 될 수 있으면 적게 섭취 하려고 하지요. 딸기잼, 딸기청 등도 당장법으로 저장하는 식품이라 설탕이 적게 들어가면 부패가 되기 때문에 적당량을 넣어야 합니다.

 

그러나 건강을 위해 설탕을 적게 넣어서 만들는 법은 보관을 실온이나 냉장 보관이 아니라 냉동보관을 하게 되면 정말 단맛이 조금만 나게 넣어도 되더군요.

 

주로 냉장 보관을 하라고 하는데 실험 삼아 조금만 냉동 보관 해보세요. 금방 꺼내도 숟가락으로 조금만 힘을 주면 되어요. 아니면 조금씩 들어내서 냉장 보관 해서 먹으도 되겠지요.


 


 

딸기잼 만들기, 수제 딸기잼 황금레시피

 



주재료 : 딸기 1팩 
부재료 : 설탕 1컵, 레몬즙 1큰술, 딸기잼병1개


1. 깨끗이 씻은 딸기의 물기가 어느 정도 제거 된 후 꼭지를 자른 후 냄비에 넣는다. 딸기의 양과 설탕을 동량을 넣으라고 하지만 오랫동안 먹을 게 아니라면 딸기 양의 2/3정도 또는 맛을 보며 약간 줄이는 게 나을듯하다. 
냉동 보관 할 경우에는 설탕을 더 적게 넣어도 된다. 설탕이 많이 들어갔기 때문에 냉동실에서도 얼음 같이 꽁꽁 얼지 않고 금방 꺼내도 힘을 좀 주면 숟가락으로 들어 낼 수 있다.

2. 끓어오를 때 거품을 걷어 내주고, 레몬을 짜거나 레몬즙 또는 라임즙 2스푼 정도를 넣어준다. 새콤함이 다 살아나고 색상도 빨갛게 살려주는 효과가 있다. 없으면 넣지 않아도 상관 없다. 가장자리의 거품은 걷어낸다. 

3. 끓기 시작하면 타지 않게 중약불로 조려주며 저어준다. 양이 많지 않아서 총 만드는 시간은 40분 정도 걸린 듯 하다. 끓일수록 색상이 좀더 진해진다.

4. 많이 조려져 새콤달콤한 향기가 코를 자극한다. 시간이 갈수록 약불로 줄여주고 마무리할 적당한 시점을 보자. 주걱으로 저을 때 너무 뻑뻑하면 안되고 젤리 느낌을 주걱으로 젖는 느낌의 가벼운 정도여도 충분하다. 식으면 더 뻑뻑하게 된다.

5. 그 상태에서 30초 전후로 마무리 어느정도의 점도만 있으면 불을 끄면 된다. 뻑뻑할 때까지 하면 안된다. 그릇에 담아주고 식으면 잼 완성

 

 

딸기청 만들기 설탕 적게 넣고 만들기, 딸기라떼 만드는법

 

 


먹음직스럽게 생긴 딸기의 배신, 물처럼 아무맛도 안나는 딸기를 달콤한 딸기청 변신시키로 했는데요. 소개해드리는 딸기청은 한 번 끓여서 보존성을 좀 더 높인 레시피에요. 딸기청 만들기, 같이 해볼까요?

요리시간 : 1시간, 난이도: 하, 
재료 : 500ml 기준, 딸기 500g, 설탕 100g, 레몬 1/2개

1. 딸기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세요.
2. 딸기 꼭지를 제거하고, 키친타올로 물기를 닦아주세요. 재료에서 소개해드렸던 딸기 500g은 꼭지를 제거한 무게입니다.
3. 딸기를 작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4. 딸기에 설탕 100g을 넣고 골고루 버무려 30분 정도 재워두세요.
5. 딸기를 재우는 동안 레몬은 즙을 내어 준비합니다.
6. 설탕에 재워둔 딸기에서 물이 자작하게 나오면, 중불에 올려 끓여주세요.


7. 딸기가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5분정도 끓이다 레몬즙을 넣어주세요.
8. 1~2분 정도 더 끓이고 불에서 내려주세요.
9. 열탕소독한 유리병에 딸기청을 담고, 뚜껑을 닫아주세요. 한 번 먹을만한 분량의 작은 병에 담아두면 더 좋아요. 달콤한 딸기청 완성!

식은 딸기청은 냉장보관 해 주세요. 미개봉 상태에서 냉장보관시 2주까지 먹을 수 있어요.

개봉한 딸기청은 냉장보관하며 되도록 빨리 드셔야 합니다.

만드는 내내 달콤한 딸기향이 솔솔 올라오는 딸기청. 딸기청 넉넉히 만들어두면 딸기라떼는 생각날 때마다 바~로 만들어 먹을 수 있죠.

딸기청은 썰어서 설탕에 버무려 바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소개해드린 레시피 처럼 끓여 만들면 좀 더 오래두고 먹을 수 있어요.


 


 

딸기라떼 만들기

 

 


재료는 오직 딸기청과 우유, 얼음은 취향에 따라 준비해주세요.
딸기청 150ml에 우유 200ml 부어주면 뚝딱 완성되는 딸기라떼!

연한 핑크빛이 봄을 꼭 닮은 딸기라떼. 끓여 만든 딸기청은 달콤한 향과 과육의 당도가 더 높아져 딸기라떼로 만들었을 때 더 맛나요.

여느 카페 부럽지 않은 딸기라떼 만들기. 홈메이드 딸기청으로 더 맛있게 만들어보세요.

홈메이드 딸기청 만들기. 우유에 넣어 라떼로 즐겨도 좋고, 요거트 토핑으로도 무척 맛나답니다. 간단하게 만들어 맛있게 즐겨보세요!

이상, 딸기청 만들기, 딸기라떼 만드는법이었습니다.

 

 

 

딸기청 만드는법, 황금비율로 달콤하게 만들기

 

 


 


분량 : 6인분 이상, 요리 시간 : 15분 이내
재료 : 딸기 1kg, 설탕 1kg, 올리고당 1T 
딸기 세척 : 식초 2T, 소금 1t

1. 딸기는 꼭지를 제거 후 식초 2T, 소금 1t로 30초 이내로 헹궈 주세요. 딸기는 30초 이상 헹구게 되면 비타민 C가 파괴되기 때문에 빠르게 헹궈주세요. 꼭지를 떼지 않고 씻게 되면, 잔류 농약이 남을 수 있기 때문에 꼭지를 자르고 씻어주세요.


2. 딸기의 물기는 최대한 빼주세요. 
3. 큰 딸기는 3~4등분, 작은 딸기는 1~2등분으로 슬라이스해주세요. 모양은 자유롭게 잘라주셔도 좋아요.


4. 자른 딸기는 넓은 볼에 옮겨 설탕 1kg를 전부 부어주세요. 딸기와 설탕의 비율은 1:1이에요. 설탕을 너무 적게 넣으면 딸기가 금방 무를 수 있어요.


5. 위생장갑을 끼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6. 딸기청은 병에 가득 옮겨 담고 병 위쪽에 올리고당 1T를 뿌려주세요. 올리고당을 넣게되면 숙성이 빠르게 되고 맛이 더 좋아져요. 유리병은 꼭 소독한 유리병을 사용해주세요.

7. 완성된 다콤한 딸기청, 딸기청은 실온에 하루 이상 보관 후 설탕이 녹으면 냉장보관 해주세요. 보관기간은 너무 오래 두면 과육이 물렁해지기 때문에 2주안에 먹으면 딸기청을 더 맛있게 느낄 수 있어요. 냉장고에 넣기 전 아래 가라앉은 설탕을 꼭 저어주세요.

 

 

 

딸기청 맛있게 먹는 법 2

 

 


1. 요거트 1개에 딸기청 3T를 넣어 잘 섞어 먹으면 달달하고 좋아요.
2. 두번째 방법으로, 탄산수 1컵에 딸기청 3T를 넣고 잘 저어 먹으면 딸기 에이드 맛이 나요. 또 우유를 이용해도 너무 맛있답니다.

팁-주의사항
딸기를 담을 유리병은 꼭 소독한 유리병을 사용해야 곰팡이가 생기지 않아요. 딸기청은 우유,탄산수, 요거트에 넣어 먹으면 달달하고 좋아요.

 

 

 

딸기청 유통기한, 냉동 딸기청 만들기, 딸기청 곰팡이, 딸기청과 딸기잼 차이점

 

 

 


수재 딸기청 유통기한 정하기 어렵다고 봐야 할 거에요. 설탕야에 따라, 보관방법에 따라 다 다르니까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상품화 된 것도 1년도 있고 2년도 있죠. 


냉동 딸기청 만들기는 위에 소개된 일반 딸기청에서 설탕량을 최대로 줄여도 냉동 보관이라 변질 되지 않기 때문에 설탕량만 기호에 맞게 조절 하면 되겠지요.

딸기청 곰팡이가 생겼을 경우에는 왠만하면 버려야 되겠지요. 눈에 보이지 않는 곰팡이 포자가 있으니까요. 그래도 많은 양이라 버리가 아깝다면 주로 윗 부분에 곰팡이가 피었으니까 위쪽 부분에 많이 들어내고 한번 더 끊이면 안전하지 않을까요.


딸기청 딸기잼 차이점은 위세 소개된 내용을 보시면 구별이 되시겠지만 딸기청은 살짝 끊이는 방법도 있고, 끊이지 않고 설탕에 버무려 그냥 할 수도 있는 반면

딸기잼은 젤리정도의 점도가 되도록 오래 끊이는 것이 차이가 되겠네요.

 

 

◈딸기잼 만들기 딸기청 만들기 외 [생일상차림 음식 메뉴] 43종 모음 ◀ 보기
 


2022년 10월 축제 일정 전국 263곳 모음 ◀ 더보기